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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고 hp, 공격, 방어, 내구력 엑셀 데이터 cp 500, 1500 기준으로 표준화(feat. 데이터 진화론, 평균 활용법) 본문

포켓몬고

포켓몬고 hp, 공격, 방어, 내구력 엑셀 데이터 cp 500, 1500 기준으로 표준화(feat. 데이터 진화론, 평균 활용법)

NoMadikia 2022. 9. 9. 14: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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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년 11월 12월 업데이트 내용 작성 - 표준화 데이터 활용 개체값 반영한 공식 제공
* 22년 11월 13일 업데이트 내용 작성 - 개체값 반영한 공식 문제점 보완

필자의 포켓몬고 배틀 블로그 작성의 지금까지 중요한 소스이자 분석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cp, hp, 공격, 방어, 내구력 스탯 엑셀 데이터(아래)
2022.01.16 - [포켓몬고] - 포켓몬고 공격, 방어, HP, 내구력, 멀티 타입, 강점(반감), 약점 엑셀 데이터 다운로드(poketmongo excel raw data for analysis)

포켓몬고 공격, 방어, HP, 내구력, 멀티 타입, 강점(반감), 약점 엑셀 데이터 다운로드(poketmongo excel

포켓몬고는 스마트폰의 장점을 활용한 다양한 즐길거리가 있다 1. AR 시스템을 활용한 포켓몬 잡기, 포켓몬과의 사진촬영, 포켓몬과 놀기(산책 등) 2. 레이드(체육관)에 배치한 포켓몬들과의 전투

datacenter-nmworld.tistory.com


위 데이터를 조금만 발전시켜 새롭게 정리해보고자 본 포스팅을 작성해본다

주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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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고 hp, 공격, 방어, 내구력 엑셀 데이터 cp 500, 1500 기준으로 표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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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기존 데이터가 아래와 같았다면

기존 데이터 - 최대 cp 기준 포켓몬 별 hp, 공격, 방어, 내구력 데이터


발전된 데이터는 아래와 같다

추가된 데이터 - cp 1500, 500 기준 포켓몬 별 hp, 공격, 방어, 내구력 데이터


위와 같이 데이터를 정리해야하는 배경은 아래와 같다
(1) 포켓몬고는 배틀에서 다양한 포켓몬들이 활용되기 위해 타입 별, cp 제한(예 : CP 1500 슈퍼리그) 등 사용 포켓몬 제한 조건이 있는 배틀들을 많이 개최하고 있다
(2) 포켓몬고의 포켓몬은 별의 모래(배틀, 레이드 등을 통해 획득 가능), 사탕(포켓몬을 잡으면 획득 가능)을 활용하여 포켓몬의 cp를 올려 포켓몬의 스탯을 성장시킬 수 있음
=> 즉, 스탯이 항상 기존데이터에 나온대로 고정되어 있지 않음을 의미

위 정리 내용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는
이제 밑에서 정리하게 될 데이터를 통해 확인이 가능한데 각 칼럼에서 스탯에 따른 포켓몬의 순위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기존에 필자가 작성했던 스탯 분류 방식에 따라 포켓몬의 순위를 결정해보고 각 칼럼 별로 어떤 차이가 있는지 파악해보자
2022.01.29 - [포켓몬고] - 포켓몬고 hp, 공격, 방어, 내구 스탯을 활용한 분류법(feat, 공격 성향, 방어 성향, 공격 + 방어 성향)

포켓몬고 hp, 공격, 방어, 내구 스탯을 활용한 분류법(feat, 공격 성향, 방어 성향, 공격 + 방어 성향

* 추가로 노말 기술, 스페셜 기술 관련 데이터(DPT, DPE, EPT, 경직 프레임)들을 활용한 분류를 아래에 업데이트 해놨으니 관심이 있다면 참고바랍니다 필자는 포켓몬고 배틀을 즐기며 경험하고 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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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내용 중 '공격 유형 격투 포켓몬의 순위’를 알아보고 싶다고 할 때

기존 데이터 기준 공격 유형 격투 포켓몬 순위

최대 cp 기준 공격 유형 격투 포켓몬 순위

필자가 작성했던 유용한 격투 포켓몬 창파나이트, 괴력몬이 높은 순위권에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렇다면

CP 1500 기준 공격 유형 격투 포켓몬 순위

* 아래에서 최대 cp가 1500보다 매우 낮은(아래 데이터는 cp 1350이상으로 필터)포켓몬은 사탕 XL을 써도 키우기 어렵다고 가정해 제외

cp 1500 기준 공격 유형 격투 포켓몬 순위

CP 1500 기준(예 : 슈퍼리그)칼럼을 순위권(내림차순)으로 정리하였다

창파나이트, 괴력몬은 보이지않고 근육몬, 곤율랭, 독개굴 등이 순위권에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실제 CP 1500리그에서는 위 포켓몬들이 더 많이 활용되는 경우가 있다)

CP 500 기준 공격 유형 격투 포켓몬 순위

cp 500 기준 공격 유형 격투 포켓몬 순위

CP 500기준에서는 CP 필터로 포켓몬을 걸러낼 필요가 없다고 간주하니 최대 CP가 낮은 포켓몬들이 많이 보인다

이렇게 CP를 1500, 500 기준으로 재정리하니 포켓몬의 스탯 순위가 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발전 가능성

위 데이터는 CP를 1500, 500으로 표준화하는 방법 중 제일 간단한 방법을 사용한 것이다

예 : CP 1500의 경우
스탯 데이터(공격, 방어, 내구) / 최대 CP * 1500
(스탯 데이터(공격, 방어, 내구) / 최대 CP
=> 1 CP당 공격력을 의미하며
CP 1씩 증가하면 상승하는 스탯을 의미하기도 함

따라서, 위 데이터는 발전해야 할 부분이 있는데
* 22년 11월 12일 업데이트 - 따라서 실제 자신이 보유한 포켓몬의 스탯을 확인하고 싶다면 표준화 데이터를 계산했던 방식과 동일하게 최대 CP인 1500을 최대로 봤을 때 포켓몬 스탯(예 : 1496)/1500 비율만큼의 스탯을 가질 것이라고 생각해 비율 계산을 하면 보다 정확한 스탯을 구할 수 있음
(1) 실제 각 포켓몬의 특정 CP일 때의 스탯을 계산한 것이 아닌 간단한 통계적 방법(평균)을 활용하여 계산한 값에 불과 하며 예를 들어,
CP=[(종족값공격력+개체공격력)×{(종족값체력+개체값체력)×(종족값방어력+개체값방어력)}^0.5]×레벨계수^2×0.1
#출처: SILPHROAD(https://thesilphroad.com/research)\

위와 같은 공식을 고려하지 않고 접근하였다
위와 같이 구글링을 통해 얻은 정보들이 포켓몬의 개체값(게임 상에서 확인 가능)에 맞는 CP에 따른 ‘실제’ 스탯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보시다시피 위 공식은 복잡한 산수 개념이 많이 들어간 느낌이 들어
필자가 데이터 분석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들을 반영하기가 어렵다는 생각이 들어 필자의 방식대로 순차적으로
데이터 분석을 진화, 발전해 나가보려고 한다

정리

지금까지 필자의 포켓몬고 배틀 블로그 작성의 중요한 소스이자 분석의 시초라고 할 수 있는 아래 cp, hp, 공격, 방어, 내구력 스탯 엑셀 데이터를 활용해 스탯을 배틀리그 기준인 cp 1500, 500기준으로 재정리해보았다
2022.01.16 - [포켓몬고] - 포켓몬고 공격, 방어, HP, 내구력, 멀티 타입, 강점(반감), 약점 엑셀 데이터 다운로드(poketmongo excel raw data for analysis)

포켓몬고 공격, 방어, HP, 내구력, 멀티 타입, 강점(반감), 약점 엑셀 데이터 다운로드(poketmongo excel

포켓몬고는 스마트폰의 장점을 활용한 다양한 즐길거리가 있다 1. AR 시스템을 활용한 포켓몬 잡기, 포켓몬과의 사진촬영, 포켓몬과 놀기(산책 등) 2. 레이드(체육관)에 배치한 포켓몬들과의 전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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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사이트에서 가져온 내용을 정리한 내용이지만 위 엑셀 자료는 필자에게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생각한다

그 이유는
1. 포켓몬고는 이미 위 스탯을 바탕으로한 다양한 분석 블로그 및 사이트들이 많이 제공된 상태이다
(레드오션일수도 있다는 의미)
https://pokemon.gameinfo.io/ko/pokemon/list/best-pokemon-by-cp

CP에 기반한 가장 강력한 포켓몬 - Pokémon GO - GameInfo

A Pokémon GO data website with information, tools, and guides. Find out which are the strongest Pokémon, the best attackers and defenders, and whether your Pokémon have the best moves.

pokemon.gameinfo.io

2. 그렇지만, 위와 같이 엑셀 형태로 데이터를 정리하면서 필자가 보기 편한 화면과 익숙한 정보로 재창조됨
3. 재창조된 데이터를 활용하여 블로그를 작성함으로써 필자만의 고유한 컨텐츠를 작성하게 만들어준다
4. 마지막으로, 데이터는 지속적으로 발전되고 매순간마다 때에 맞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주며 성장한다는 교훈을 줌

위와 같은 엑셀 데이터를 재가공해 만든 분석 글을 제공해 엑셀 데이터를 활용하는 방법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 같다
도움이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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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켓몬고 데이터 정리220909 - 최종(CP 1500, 500 기준 표준화).xlsx
2.02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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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2년 11월 12월 업데이트 내용 작성 - 개체값 반영한 데이터로 발전된 공식 제공
위 포스팅의 가장 간단한 표준화 공식을 조금 발전시키고자 한다

개체값 낮은 내루미(그림 왼쪽)와 내루미의 최대 CP 1382(그림 오른쪽)

개체값 낮은 내루미(그림 왼쪽)와 내루미의 최대 CP 1496(그림 오른쪽)


포켓몬고 게임 상에서는 보유 포켓몬의 각기 다른 CP, 개체값에 따른 실제 스탯(공격, 방어, 내구, HP)을 보여주지 않지만 위와 같이 개체값(그림 왼쪽)과 강화로 가능한 최대 CP(그림 오른쪽)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위 정보로 알 수 있는 것은
1. 개체값에 따라 포켓몬의 최대 CP가 달라지며 최대 CP 또한 스탯이라고 봤을 때 개체값은 포켓몬의 스탯에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음
2. 적어도 CP 제한이 있는 배틀리그(CP 1500 제한이 있는 슈퍼리그)에서는 개체값이 포켓몬의 스탯에 영향을 미친다
=> 즉, 개체값이 스탯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공식을 만들 필요가 있음

이라는 가능성을 열어준다
필자는 포켓몬고 직원이 아니기 때문에 '또다시' 필자의 방식으로 공식을 만들어보았다

포켓몬고 데이터 표준화 + 개체값 반영 공식 도입된 내루미 스탯


간단히 설명하면

개체값이 서로 다른 각 내루미가 가진 실제 개체값을 평균치와 나누어 내루미의 고유한 스탯이 실제 개체값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표현한 것이다
실제 계산된 스탯을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1159 내루미의 공격 스탯의 경우 다른 개체값보다 높기 때문에 공격이 기존에 비해 상승(115 -> 163.2)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784 내루미의 경우 스탯이 대체적으로 높기 때문에 전체적인 스탯이 공식을 도입하지 않은 기존 스탯대비 전부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공식을 만들고 개선점과 보완할 점을 정리하면
1. 개체값 스탯이 반영된 공식을 만드는데는 성공적
=> 공격, 방어, 내구(HP)의 상대적인 차이를 통해 공격 스탯이 높은 경우 그 스탯이 기존보다 상승하는 상대성의 개념을 반영시킬 수 있었음(특정 배틀리그에서 0,15,15 개체값이 더 효과적이라는 내용을 반영한 것)
2. 몇 가지 생각해 볼 문제가 생김
1) 기존 스탯이 최대일 경우 위에 만든 스탯보다 상승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보정을 해줄 필요가 있음
2) 1159, 784 내루미의 계산된 스탯을 보면 알 수 있겠지만 둘 다 CP 1500을 가정하고 계산된 결과값인데 1159 내루미보다 전체적으로 개체값이 월등한 784내루미의 스탯이 전체적으로 낮음을 확인할 수 있음
=> 가능하다면 다음에는 이 점을 보완할 수 있는 공식을 가져와보도록 하려고 함


포켓몬고 데이터 정리220909 - 최종(CP 1500, 500 기준 표준화)_개체값 공식에 도입.xlsx
0.73MB



* 22년 11월 13일 업데이트 내용 작성 - 개체값 반영한 공식 문제점 보완
22년 11월 12월 업데이트 작업을 통해 개체값이 포켓몬의 스탯에 영향을 미침을 확인해보았고 이를 데이터에 반영해보려는 시도를 해보았다
그리고 처음 공식을 만들려고 시도한만큼 몇 가지 문제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위에서 언급된 문제점을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전개하여 해결하였고 공식을 발전시켜보았다

표준화 데이터 활용 개체값 반영된 공식의 문제점 보완(3번, 4번 방법)

포켓몬고 데이터 정리220909 - 최종(CP 1500, 500 기준 표준화)_개체값 공식 보완.xlsx
0.73MB

파일 사용방법

위 이미지에서 포켓몬의 스탯과 개체값을 수정해서 다른 포켓몬, 자신이 가진 포켓몬의 실제 스탯을 확인해볼 수 있게 만들어놨다(* 노란색 음영 표시를 수정)
(실제 CP가 1500인 포켓몬은 잘 없기 때문에 이를 반영하려면 CP 비율도 반영해야하는데 이건 나중에)

공식 산출 방법

방법에 대해 설명을 해보면
* 2번 방법에 대해서 위 업데이트에서 언급을 하였기에 위 업데이트를 읽었다는 전제하에 작성하려고 한다
1번 방법 : 2번 방법의 평균을 통해 해당 스탯(예 : 공격)의 상대적 영향을 반영한 방법에서
평균(Average) -> 합계(Sum)으로 바꿔서 공식을 만들었음
2번 방법 : * 22년 11월 12월 업데이트 내용과 동일
3번 방법 : 2번 방법에서 아래 문제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공식을 수정함
4번 방법 : 1번 방법에서 아래 문제점들을 보완하기 위해 공식을 수정함(3번을 sum 형태로 변경함) 문제점이라 함은 위 업데이트해서 언급했던
1) 기존 스탯이 최대일 경우 위에 만든 스탯 중 상승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보정을 해줄 필요가 있음
=> 1)번 문제점은 average(평균)를 sum(합계)으로 바꾸면 해결이 된다.
average를 활용하면 각 데이터가 상대적(+,-로 표현될 수 있음)으로 표현되는 것에 반해,
sum을 활용하면 데이터의 총 합계 안에서 움직일 수 있기 때문에 최대값에서 감소하는 형태로 공식 구조를 변경시킬 수 있다(구체적으로 공식을 구현한 과정은 위 이미지에서 가장 아래에 표현되어있다) 2) 1159, 784 내루미의 계산된 스탯을 보면 알 수 있겠지만 둘 다 CP 1500을 가정하고 계산된 결과값인데 1159 내루미보다 전체적으로 개체값이 월등한 784내루미의 스탯이 전체적으로 낮음을 확인할 수 있음
=> 2)번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각 스탯의 수치(1~15)를 등급화하여 상대성의 개념 속에서 높은 등급(15가 최대라고 정함)이 낮은 등급의 스탯보다는 항상 높도록 등급 당 수치로 스탯이 조절되도록 반영하였다
(이 또한 구체적으로 공식을 구현한 과정은 위 이미지에서 가장 아래에 표현되어있다)

정리하자면


1번 방법(공식)
- SUM(합계)을 활용해 기존 스탯보다 높아지지 않는 범위에서 상대성을 가지도록 구현

2번 방법(공식)
- Average(평균)을 활용해 상대적인 영향을 주어 기존 스탯에서 +,-로 움직이도록 구현

3번 방법(공식)
- 2번 방법의 평균 개념을 가져옴
- CP 1500기준이기에 기존 스탯에서 공식이 활용되어 스탯이 지나치게 높아지고 낮아지는 부분을 보정

4번 방법(공식)
- 1번 방법의 합계 개념을 가져옴
- CP 1500기준이기에 기존 스탯에서 공식이 활용되어 스탯이 지나치게 높아지고 낮아지는 부분을 보정(합계 방식)
- 실제 포켓몬고에서는 CP 1500 기준에서 최대 스탯을 가지도록 구현된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CP 1500보다 낮은 경우 스탯이 낮아지도록 보정(스탯 등급화 개념, 개체값을 1로 표현했을 때 반영이 안되는 부분 보정)
* 엑셀 나눗셈 상의 문제 때문에 개체값이 0일 때 오류가 작동하는데 이는 차후에 수정할 수 있을 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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